카테고리 없음

이영택 : GS칼텍스 서울 KIXX 감독, 배구출신 감독인 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시사맨 2024. 6. 8. 15:09
반응형
728x170
GS칼텍스 서울 KIXX의 새로운 감독으로 선임된 이영택은 한국 배구계의 중요한 인물 중 하나다. 1977년 9월 18일에 출생한 이영택은 현재 46세로,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다. 키는 202cm, 몸무게는 95kg로, 뛰어난 체격을 자랑한다. 이영택은 배구 선수로서의 경력 뿐만 아니라 감독으로서도 활약했다. 배구를 시작한 이후 이영택은 대한항공 배구단을 거쳐 인천 대한항공 점보스, 수원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대전 KGC인삼공사, 화성 IBK기업은행 알토스 등에서 코치와 감독으로 활약했다.
300x250

대전 KGC인삼공사 감독 대행을 거쳐 본격적으로 감독직을 맡은 이영택은 뛰어난 리더십과 전략적인 지휘력으로 팀을 이끌어왔다. 이영택은 국내외에서 다양한 대회에서 탁월한 감독력을 발휘하며 배구계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이러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GS칼텍스 서울 KIXX의 감독으로 새로운 도약을 이루기를 기대해본다.

 

이영택은 대한민국의 배구 선수 출신으로, 현역 시절에는 미들 블로커로 활약했다. 이영택의 선수 경력은 국내 배구계에서 특별한 존재였다. 키가 2m를 훌쩍 넘는 이영택은 특출난 장신으로, 한양대학교를 졸업한 뒤 대한항공에 입단하여 오랜 시간을 한 팀에서 뛰었다. 현역 시절을 마무리한 후에는 코치로의 전환을 결심하였고, 그 결심은 대한항공에서 선수로 뛰던 시절부터 이미 이영택의 감독가로서의 능력을 보여주고 있었다.

선수로서의 퇴장 후에도 이영택은 새로운 도전을 마다하지 않았다. 바로 수원 현대건설 힐스테이트의 수석 코치로 임명되었고, 그 후에는 대한민국 배구 국가대표팀의 코치로 활약하였다. 이어 대전 KGC인삼공사의 수석 코치로 선임되어 팀을 이끌었다. 이영택은 힘든 상황에서도 팀을 잘 이끌어내는 뛰어난 리더십을 보여주었고, 이영택의 지도력은 결국 2020년에는 대전 KGC인삼공사의 정식 감독으로 승격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영택의 감독 데뷔전에서는 팀을 역전시켜 승리를 거두며, 이영택은 배구계에 새로운 희망의 등불이 되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환경에서도 팀을 이끌어내는 이영택의 모습은 많은 이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었다. 이영택의 성과는 단순히 경기에서의 우승뿐만 아니라, 팀의 정신과 의지를 대변하는 존재로서도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영택의 성공은 이영택 감독이 지닌 열정과 노력, 그리고 팀을 위한 헌신에 기인한다. 이영택은 이제 GS칼텍스 서울 KIXX의 새로운 감독으로서 또 다른 도전을 맞이할 것이다.

이영택의 감독 생활은 이영택의 선수 경력만큼이나 다채롭고 도전적이었다. 2020-21 시즌을 돌이켜보면, 이영택의 지도력과 팀에 대한 애정이 여러 차례 시험을 받았다. KOVO컵에서는 조별 리그에서의 성과로 좋은 출발을 했지만, 후반에는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에 대한 감독의 대처는 팀의 상황과 필요에 맞게 조정되었다.

 

신인 이선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는 의지와 팀의 재활 상태를 고려한 전략적 선수 기용은 이영택 감독의 특징 중 하나였다. 그러나 이런 선택은 항상 찬반을 논의하게 만들었고, 특히나 4라운드 이후에는 선수 기용 문제로 인해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감독은 팀의 가장 강력한 선수인 발렌티나 디우프에 의존하면서 팀의 경기력을 유지하려고 애썼다.

 

그러나 팀의 순위가 5위로 추락하며 포스트시즌 탈락이 결정되었을 때, 이영택은 다시금 팀에 힘을 주고자 노력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부상 문제나 내부 불화 등 여러 어려움이 겹치면서 팀의 성적은 미미한 차이로 끝났다. 이런 결과에도 불구하고, 이영택은 팀의 가능성을 믿으며 앞으로의 도전에 준비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영택의 경험과 열정은 팀에 새로운 희망과 동기부여를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소영을 영입한 이영택 감독은 2021-22 시즌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큰 변화와 도전을 겪었다. 인삼공사가 FA 시장에서 이렇게까지 성공적으로 영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으며, 그 과정에서 감독의 끈질긴 노력과 팀의 지원이 결합되었다. 특히 감독이 직접 뛰어다니며 이소영을 설득한 노력은 주목할 만한 일이었다. 이를 통해 팀은 레프트 보강에 성공하고 이소영과의 듀오를 형성하게 되었다.

 

그러나 시즌 전반부에서는 팀 내부적인 변화와 부상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다. 주장인 오지영의 이적과 부상으로 인한 선수 교체는 팀의 수비 라인 구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로 인해 감독은 팀의 리빌딩에 집중하고 분위기를 우선시키는 방향으로 트레이드를 결정하게 되었다.

 

이소영의 입단 이후 감독은 그를 중심으로 팀을 구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그러나 감독의 이소영에 대한 넘치는 기대와 집중은 팀 내부에서도 일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감독은 선수들의 단합을 위해 노력하며 시즌 초반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갔다.

그러나 경기 중의 감정적인 표출로 퇴장을 당한 사건은 감독에게도 큰 고난을 안겼다. 그러나 이를 통해 팀의 결속력이 강화되고 경기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시즌 초반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갔지만, 앞으로의 도전과 고난이 팀과 감독을 기다리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영택 감독의 인삼공사는 시즌 중반까지만 해도 분위기가 좋았다. 그러나 도공전에서의 셧아웃 패배를 시작으로 팀은 점점 어긋나고, 강팀에게는 계속해서 패배하며 비판을 받게 되었다. 감독은 이를 단순한 강약약강이 아니라 특히 강팀에게는 손도 못 써보고 속수무책으로 털리는 상황을 겪었다.

 

이영택 감독이 노력한 이소영은 여타의 팀 역사를 다시 쓸 기세였지만, 염혜선의 부상과 함께 팀은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특히 세터진의 문제는 더욱 심각했는데, 감독은 세터 보강을 위한 적절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흥국생명에 대한 패배를 시작으로 팀의 하락세가 가속화되었고, 감독은 이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며 죄송한 마음을 밝혔다. 선수들의 부상과 수비 조직력의 문제는 여전하며, 감독의 전략적인 부족도 지적되고 있다.

 

하지만 감독은 급한 불을 꺼내기 위해 세터 김혜원을 영입하고 팀의 공격력을 강화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이에 따라 팀의 반등도 있었지만, 부상과 감독의 전략적인 한계로 인해 완전한 성공은 이루지 못했다.

 

시즌 도중에도 감독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했다. 그러나 팀과 함께 한 노력으로 시즌을 이끌어나가려 했으나, 최종적으로 팀의 성적은 만족스럽지 못했다. 이에 감독은 사령탑에서 물러나며 시즌을 마감하게 되었고, 후임으로는 대전 남매 팀 감독인 고희진이 부임하게 되었다. 이렇게 시즌을 마감하며 이영택 감독은 팀과의 이별을 맞이하게 되었다.

 

이영택 감독은 다양한 팀과의 경험을 통해 이영택의 감독력을 증명해왔다. 2022-23 시즌에는 인도네시아 리이영택의 팔렘방 뱅크 배구단의 감독으로 선임되었는데, 이영택은 현대캐피탈 구단에서 송준호와 함께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더 스파이크 2023년 4월호에서는 아시아 쿼터제에 대한 의견을 밝혔으며, 인도네시아 선수들에게도 이러한 드래프트에 참여할 것을 권유했다. 이후에는 화성 IBK기업은행 알토스의 수석 코치로 합류하게 되었는데, 이는 이례적인 경로였다. 하지만 이영택의 경력과 능력으로 인해 이같은 변화가 가능했다.

 

이어서 GS칼텍스 서울 KIXX의 감독으로 임명되었다. 이는 많은 이들에게 예상치 못한 인사였지만, 이영택은 팀의 발전을 위해 새로운 도전에 나서기로 결심했다. 구단 보도 자료에서는 미들 블로커에 대한 육성을 언급하며, 이영택의 적재적소한 팀 구축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2024-25 시즌에는 팀이 일부 선수들을 잃는 등의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감독은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리빌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새로 합류한 선수들을 활용하여 팀을 리더십 있게 이끌어나가는 중이다.

 

이같이 이영택 감독은 다양한 도전과 어려움을 마주하면서도 이영택의 감독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영택은 팀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며, 새로운 시즌을 향해 팀을 준비하고 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