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문명화 : GS칼텍스 서울 KIXX 센터. 그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시사맨 2024. 6. 21. 19:34
반응형
728x170

 

 

 

 

문명화 선수는 1995년 9월 4일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에서 태어났다. 현재 28세로,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다. 문명화의 가족 구성원으로는 부모님과 언니가 있다. 문명화 선수는 금정초, 금양중, 그리고 남성여고에서 학업을 마쳤다. 이들 학교에서 문명화는 체육활동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고, 특히 배구에서 문명화의 재능이 발휘되었다. 2014-15시즌에 KGC인삼공사에서 1라운드 4순위로 프로 입단한 이후, 문명화 선수는 대전 KGC인삼공사(2014~2017), GS칼텍스 서울 KIXX(2017~2024)에서 활동하였다. 현재는 대구시청 배구단(2024~ )에 소속되어 활약 중이다. 문명화의 응원가는 에일리의 "보여줄게"다.
300x250

 

 문명화: GS칼텍스 서울 KIXX의 센터

 

 출신과 프로 입단

 

문명화 선수는 2014년 신인 드래프트에서 GS칼텍스 서울 KIXX로 1라운드 4순위로 지명되었다. 이전에는 고등학교 1학년이 끝나갈 즈음부터 배구를 시작했으며, 남성여고의 윤정혜 감독의 지도 아래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프로 입단을 준비했다.

 선수 생활: 인삼공사 시절

 

 2014-2015 시즌

 

문명화는 체격을 바탕으로한 뛰어난 블로킹 능력으로 주목받아 인삼공사에서 주전으로 뛰었다. 이로 인해 올스타전에 선발 출전하게 되었고, 시즌 종료 후 '베스트 드레서상'을 수상하는 등 문명화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2015년 U-23 아시아선수권대회에서도 팀의 성과에 기여하여 주목받았다.

 

 2015-2016 시즌

 

신인으로서 발전을 거듭하던 중이던 문명화는 시즌 초반에는 약간의 부진을 보였으나, 시즌 중반 이후 점차 성장하며 팀에 큰 기여를 하였다. 특히 도로공사전에서는 7개의 블로킹 득점을 기록하며 MVP로 선정되었고, 공격 능력 역시 점차 향상되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

 

문명화 선수는 짧은 시간 안에 배구 경력을 쌓아가며 문명화만의 독특한 잠재력을 발휘하고 있다. 앞으로의 성장과 발전에 많은 기대가 걸린다.

 

 

 문명화: GS칼텍스 서울 KIXX의 센터

 

 2016-2017 시즌

 

2016년, 서남원 감독의 부임 후 센터 포지션으로 변신한 문명화는 주목받았다. 이전에는 세터로 활동하던 한수지가 센터로 전향하면서, 문명화는 원 포인트 블로커로 팀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되었다. 유미라와 기업은행의 유희옥이 트레이드되며 예상치 못한 경쟁이 예고되었다.

 

2016 청주 코보컵에서 문명화는 선발 출전하여 한수지의 엄청난 능력을 볼 수 있었고, 그 이후 원 포인트 블로커로서 활약하며 팀에 기여했다. 문명화는 3라운드에 들어선 후 웜업존에서 중요한 순간에 투입되는 백업 센터의 역할을 맡았다.

 

 GS칼텍스 시절

 

 2017-2018 시즌

 

2017-18 시즌을 앞두고 GS칼텍스로 이적한 문명화는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첫 경기부터 좋은 활약을 펼쳤고, 정규리그에서는 여러 경기에서 중요한 블로킹 득점을 기록하며 팀의 성과에 기여했다. 2018년 1월 28일에는 인삼공사전에서 블로킹 4개, 속공 2개, 서브 에이스 1개를 올리며 MVP에 선정되기도 했다.

 

 2018-2019 시즌

 

두 번째 시즌인 2018-19 시즌에는 자신의 장점을 살려 팀의 개막 후 3연승에 기여했다. 하지만 시즌 중반에는 부상으로 인해 시즌을 잠시 떠나야 했으나, 플레이오프 직전에는 회복하여 다시 팀에 복귀했다. 비록 플레이오프에서는 챔피언십전 진출에 실패했지만, 문명화의 복귀는 팀에 큰 힘이 되었다.

 

문명화 선수는 짧은 기간 안에 문명화만의 독특한 경험과 재능으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앞으로의 경기에서 문명화의 성장과 활약을 기대해본다.

 문명화: GS칼텍스 서울 KIXX의 센터

 

 2019-2020 시즌

 

2019년, 문명화는 시즌 도중 발생한 피로골절로 큰 부상을 겪었다. 배구를 늦게 시작한 탓에 재활 속도가 느렸고, 결국 이 해 동안 단 한 경기도 출전하지 못했다. 그러나 2020년 신년을 맞이하여 차상현 감독의 인터뷰에서 문명화의 시즌 복귀가 어렵다고 언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4라운드에서 문명화는 용기를 내어 FA를 선언했다.

 

FA 선언 후, 4월 22일에 연봉 8천만 원에 재계약을 체결하며 GS칼텍스와의 계약을 이어갔다.

 2020-2021 시즌

 

2020-21 시즌은 문명화에게 많은 도전과 성장의 기회를 안겨주었다. 제천 코보컵에서는 시작부터 주목받았으나, 첫 경기에서는 뜻밖의 점수를 내지 못했다. 그러나 준결승부터 문명화는 문명화만의 활약을 시작했고, 결승전에서는 속공과 블로킹을 통해 팀의 승리에 기여하며 GS칼텍스의 우승을 이끌었다.

 

시즌 초반 훈련 중 발생한 부상으로 잠시 휴식을 취했지만, 문명화의 복귀는 결국 필수적이었다. 한수지와 권민지의 부상으로 인해 주전으로 복귀하게 된 문명화는 중요한 경기에서 팀을 이끌며 문명화만의 역할을 수행했다. 특히 IBK 기업은행과의 홈 경기에서는 9득점, 6개의 블로킹, 3개의 속공으로 팀에 중요한 승점 3점을 가져가며 주목받았다.

 

또한, 챔피언 결정전에서는 3차전에서의 서브로 팀에 중요한 전환점을 만들어내며 트레블 우승을 이루는 데 기여했다. 이는 문명화에게 프로 입단 후 첫 번째로 맛보는 우승이었으며, 기량적으로도 크게 성장한 시즌임을 증명했다.

 

4월 7일에는 VNL 여자배구 대표팀에 선발되었지만, 불행히도 무릎 수술로 인해 하차하게 되었고, 그 자리에는 이다현이 대체 선수로 나갔다.

 

이번 시즌은 문명화에게 많은 도전과 성취를 안겨준 시즌이었으며, 문명화의 끈기와 노력이 향후 시즌에도 기대를 모으게 만든다.

 문명화: GS칼텍스 서울 KIXX의 전설적 센터

 

 2021-2022 시즌

 

2021-2022 시즌, 문명화는 지난 시즌의 좋은 활약 덕분에 많은 팬들의 기대를 받으며 시즌을 준비했다. 그러나 개막 직전 연습 경기에서 손가락 골절 부상을 입어 주전에서 물러나게 되었다. 재활 기간을 거친 끝에 2021년 11월 14일의 흥국생명전에서 잠시 코트에 복귀한 문명화는 팬들에게 반가운 모습을 선사했다.

 

이후 문명화는 가끔씩 원포 서버 또는 블로커로서 팀에 기여하며 활약을 보였다. 2021년 12월 15일의 기업은행전에서는 개인 통산 500득점을 기록하며 감동을 안겼고, 2022년 2월 28일의 인삼공사전에서는 역대 19번째로 개인 통산 250블로킹을 달성했다.

 2022-2023 시즌

 

체중 감량을 통해 새 시즌을 기대했으나 부상으로 인해 출전 기회가 제한되었다.

 

 2023-2024 시즌

 

데뷔 10년차 시즌을 맞은 문명화는 2023 KOVO컵에서도 기본기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다. 팀의 미들 블로커 뎁스가 약화된 상황에서도 뛰어난 성과를 내지 못했고, 이로 인해 프로 무대에서의 계속된 존재가능성이 의문스럽게 되었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특히 기업은행전에서 후배 김현정에게 압도당한 경험도 있었다.

 

시즌 중에는 어깨 탈구로 다시 한 번 부상을 당한 문명화는 최종 경기인 흥국생명전에서 출전했으며, 서브 득점과 속공 득점으로 총 2득점을 기록했다. 이 경기가 문명화의 프로 선수로서 마지막 경기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시즌을 마친 후, 팀 내부의 FA 이동과 은퇴 선수들로 인해 팀 뎁스가 크게 얇아진 상황에서도 문명화는 팀에 남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었다. 그러나 후속 기사에 따르면 이미 팀을 떠나 실업팀인 대구시청 배구단으로 이적하게 되었다.

 

이로써 문명화는 오랫동안 함께한 GS칼텍스의 유니폼을 벗게 되었고, 문명화의 성장과 업적은 이제 새로운 도전을 맞이하게 된다.

 

---

 

이번 시즌을 통해 문명화는 문명화의 인생에서 중요한 시기를 마무리하게 되었고, 문명화의 향후 계획에 대한 기대감이 크게 모이고 있다.

 문명화: 문명화의 플레이 스타일

 

문명화는 문명화만의 독특한 플레이 스타일로 여러 차례 팬들을 감탄시켜 왔다. 문명화의 가장 큰 장점은 단연 189cm의 키다. 여자 배구계에서는 드물게 큰 키를 자랑하는 문명화는 GS칼텍스에게는 보석 같은 존재로, 주로 선발 출전을 하며 팀의 높이를 살렸다. 특히 높이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원 포인트 블로커로서도 자주 기용되었다.

 

서브도 문명화의 또 다른 무기다. 인삼공사 시절에는 스탠딩 서브로 상대를 괴롭혔고, 그 높이와 플로터 서브의 절묘한 조합은 상대 리시브를 어렵게 만들었다. GS로 이적 후에는 점프 서브로 스타일을 바꾸었고, 그 위력은 더욱 강해져 상대 리시버들을 압도하기도 했다.

 

하지만 문명화의 가장 큰 단점은 부상이다. 유리몸 특성으로 인해 비시즌에는 다양한 부상으로 고생하며 치료와 재활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했고, 시즌 중반에도 복귀하는 일이 자주 있었다. 이는 문명화의 경기력을 저하시킬 수 있는 큰 장애물이 되었다.

 

문명화는 문명화의 플레이 스타일과 더불어 특유의 높은 키와 강력한 서브로 여러 해 동안 팬들에게 사랑받은 선수로 남을 것이다. 문명화의 향후 활약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히 크다.

 문명화: 문명화의 다양한 면모

 

배구계에서 문명화는 "배구인 2세"로 불린다. 어머니인 실업배구 선경과 현대에서 활약한 김영희 선수의 딸로서, 배구에 대한 열정을 가진 가운데 자랐다.

 

문명화는 우아한 패션 감각으로도 유명하다. 개인 SNS에 올리는 사복 패션은 항상 세련되게 소화하며, 2014-15 시즌 V-리그 시상식에서는 베스트 드레서로 선정된 경력도 있다. 문명화의 패션 감각은 팬들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문명화는 리액션이 뛰어나서, 많은 킥스온에어 컨텐츠에서 단골 손님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문명화의 직접적이고 재치 있는 반응은 시청자들 사이에서 큰 호평을 받고 있다. 그리고 문명화는 얼굴 표정을 막 쓴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는데, 이는 문명화만의 독특한 매력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메레타 러츠가 GS칼텍스에 처음 합류했을 때, 문명화와 문명화는 높은 키와 성격, 외모에서 서로 닮았다는 이야기가 돌았다. 이로 인해 러츠는 "미국 명화"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고, 처음 만났을 때 문명화는 러츠를 "마이 시스터!"라고 부르며 서로 포옹하기도 했다.

 

또한 2022 코보컵 숙소 배정 당시, 오세연이 실수로 문명화를 명과언니라고 이름을 적어 이로 인해 팀 내에서는 "명과"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다. 문명화는 미들블로커 포지션에서 염어르헝, 양효진, 정호영에 이어서 세 번째로 최장신 선수로, 바로 뒤를 이어오는 선수들보다 키가 두드러진다. 문명화의 키 순서는 문명화 다음이 박은진이고, 그 다음이 한송이다.

 

문명화는 문명화의 다양한 면모로 인해 팬들과 팀원들 사이에서 사랑과 존경을 받고 있으며, 문명화의 미래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히 높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