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본명 동영배, 1988년 5월 18일 경기도 의정부시 신곡동에서 태어났다. 태양은 광천 동씨 본관을 두고 있으며, 173cm의 키에 58kg의 체중을 가지고 있다. 가족으로는 부모님과 형 동현배, 배우자 민효린, 그리고 2021년 11월에 태어난 아들이 있다. 태양은 의정부신곡초등학교, 신곡중학교, 동두천정보산업고등학교를 거쳐 대진대학교에서 연극영화학을 전공했다. 종교는 생명의말씀선교회에 속해 있으며, 병역은 육군 제5포병여단 병장으로 만기 전역했다. 태양은 현재 대한민국의 THEBLACKLABEL, 일본의 YGEX, 미국의 인터스코프 레코드에 소속되어 있다. 유통사는 대한민국의 YG PLUS와 미국의 유니버설 뮤직 그룹이다. 태양은 그룹 빅뱅(BIGBANG)과 GD X TAEYANG의 메인보컬 및 메인댄서로 활동하고 있다. 태양의 음악 경력은 2001년 지누션의 A-Yo 뮤직비디오에 출연하며 시작되었고, 2006년 8월 빅뱅의 싱글 1집으로 본격적인 데뷔를 하였다. 이후 2008년 솔로 미니 앨범 'Hot'을 발표하며 솔로 가수로서도 입지를 다졌다.
태양은 활동 중 다양한 별명으로 불리며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의정부 맨주먹', '학교 3짱', '베베', '흥배', '동죽이', '동빠', '동촌', '동태양' 등의 별명이 태양의 다양한 매력을 보여준다. 또한, MBTI 성격 유형으로는 INFJ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태양의 내성적이면서도 열정적인 성격을 잘 나타낸다. 현재 태양은 아티스트로서의 활동을 지속하며, 음악을 통해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다.
태양: 대한민국의 보이그룹 BIGBANG의 멤버
태양, 본명 동영배,는 대한민국의 보이그룹 BIGBANG의 메인보컬 및 메인댄서로 활동하며 K-pop 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태양은 BIGBANG 결성 전에는 "YB태권"이라는 예명으로 활동했으며, 당시 포지션은 래퍼였다. BIGBANG 결성 후 태양으로 이름을 바꾸고 보컬과 댄스를 맡으며, 그룹의 음악적 성장을 이끌었다. 디시인사이드에서 BIGBANG 멤버 중 최초로 본명인 '동영배'로 개인 갤러리가 생긴 것도 태양의 인기를 반영한다. 이는 BIGBANG의 팬들과 음악 갤러리 출신 팬들 사이에서 큰 사랑을 받은 증거이며, 이러한 팬들의 다양성은 태양의 음악적 다채로움을 보여준다.
개인 활동
2008년 5월 22일, 태양은 미니 앨범 《Hot》을 발매하며 성공적인 솔로 데뷔를 이뤄냈다. 이 앨범은 제6회 한국대중음악상 시상식에서 최우수 R&B/Soul 노래와 음반 부문에서 2관왕을 차지했다. 태양은 이 앨범을 통해 자신의 음악적 역량을 입증했으며, 당시 모히칸 헤어스타일로 큰 주목을 받았다. 이후 첫 솔로 콘서트 'HOT'을 개최하며 BIGBANG 멤버 중 최초로 개인 콘서트를 성황리에 마쳤다. 2009년에는 디지털 싱글 〈Where U At〉과 〈Wedding Dress〉를 발매해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으며, 북아메리카 지역에서도 큰 반향을 일으켰다.
솔로 앨범과 활동
2010년 태양은 첫 정규 앨범 《Solar》를 발매하며 R&B 솔로 가수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이 앨범은 많은 평론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으며, R&B 장르의 명반으로 자리매김했다. 이후 2010년 8월 19일에는 리패키지 앨범 《Solar International Release》를 발매해 국제적인 인기를 이어갔다. 같은 해 9월, 서울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에서 두 번째 솔로 콘서트 'Solar Concert'를 개최하며 음악 팬들과의 만남을 지속했다. 브라이언 맥나잇의 내한 공연에서는 오프닝 게스트로 초청되어 특별한 무대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듬해 2011년에는 타블로의 솔로 앨범 타이틀 곡 〈Tomorrow (Feat. 태양)〉에 피처링으로 참여하며 다양한 음악적 활동을 이어갔다.
태양의 음악적 여정은 계속해서 발전하며, 태양의 솔로 활동은 BIGBANG의 멤버로서 뿐만 아니라 독립적인 아티스트로서의 태양의 역량을 보여준다. 태양의 음악은 대중성과 음악성 모두를 아우르며, 팬들과 평론가들로부터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태양: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POP 아티스트
태양, 본명 동영배,는 대한민국의 보이그룹 BIGBANG의 메인보컬이자 메인댄서로 활동하며 K-pop을 세계에 알리는 데 큰 기여를 해왔다. 태양의 음악적 재능과 독특한 스타일은 수많은 팬들로부터 사랑받고 있으며, 태양의 솔로 활동은 K-pop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2014년 RISE 앨범의 성공과 첫 월드 투어
2014년 6월 3일에 발매된 태양의 정규 2집 앨범 《RISE》는 발매와 동시에 대한민국 음원 차트를 석권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다. 타이틀 곡 〈눈, 코, 입〉은 발매와 동시에 각종 음원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다. 이 앨범은 10개 국가의 아이튠즈 앨범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였으며, 미국 빌보드 Hot 200에서 112위를 기록하며 K-POP 솔로 가수로서는 세 번째로 높은 순위를 달성했다. 또한,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와 히트시커스 앨범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세계적인 인기를 증명했다. 태양은 2014년 8월 12일부터 2015년 3월 1일까지 첫 대규모 월드 투어인 'RISE World Tour'를 개최하여 일본, 대한민국, 홍콩, 중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대만 등지에서 공연을 펼쳤다.
다양한 음악적 협업과 방송 활동
2015년 8월, 태양은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Show Me The Money 4'에서 송민호의 곡 〈겁 (Feat. 태양)〉에 피처링으로 참여하여 인상적인 보컬을 선보였다. 2016년 6월에는 SBS 프로그램 '판타스틱 듀오'에 출연하여 선배 가수 이선희, 임창정과 함께 무대를 꾸몄으며, 결승 무대에서는 자신의 곡 〈눈, 코, 입〉을 팬과 함께 듀엣으로 불러 큰 화제를 모았다. 2017년 1월에는 Fendi Men's F/W 2017-18 컬렉션에 아시아 아티스트 최초로 참여하여 Capsule Collection 'Fendi For Young Bae'를 선보였으며, 7월에는 홍콩에서 FENDI x Youngbae 라인업을 런칭했다.
정규 3집 앨범 WHITE NIGHT과 군 입대 전 활동
2017년 8월 16일, 태양은 정규 3집 앨범 《WHITE NIGHT》를 발매하였다. 앨범 발매 전 〈백야(白夜)〉의 뮤직비디오가 선공개되었으며, 타이틀 곡으로는 〈WAKE ME UP〉과 〈DARLING〉이 선택되었다. 〈겁 (Feat. 태양)〉 이후 친분이 생긴 지코가 피처링한 〈오늘밤 (TONIGHT) (Feat. ZICO)〉 역시 큰 주목을 받았다. 태양은 2017년 7월부터 10월까지 'White Night World Tour'를 진행하며 군 입대 전 마지막 앨범 활동을 활발히 펼쳤다. 또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홍보대사로 위촉되어 응원곡 〈LOUDER〉를 발매하며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했다.
태양의 음악적 여정은 태양이 BIGBANG의 멤버로서뿐만 아니라 독립적인 아티스트로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음을 보여준다. 태양의 음악은 대중성과 예술성을 겸비하며, 팬들과 평론가들로부터 지속적인 사랑과 찬사를 받고 있다.
태양: K-POP의 아이콘이자 글로벌 아티스트
태양, 본명 동영배,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보이그룹 BIGBANG의 메인보컬이자 메인댄서로서 K-POP의 세계화에 기여한 인물이다. 태양의 음악적 재능과 독보적인 스타일은 많은 팬들로부터 사랑받고 있으며, 솔로 활동에서도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17년 판타스틱 듀오 시즌 2 출연과 군 복무
2017년 9월, 태양은 SBS 프로그램 '판타스틱 듀오 시즌 2'에 선배 가수 백지영과 함께 출연하여 결승 무대에서 자신의 판듀로 참여한 수원 덩크슛과 함께 〈DARLING〉을 듀엣으로 불러 우승을 차지했다. 이후 2018년 3월 12일, 태양은 강원도 철원 5군단 제5포병여단 예하 모 부대에 입대하여 포수로 군 복무를 마치고 2019년 11월 10일 전역했다. 군 전역 후 2020년 1월 18일, 자신의 애장품과 지인들의 애장품을 모아 '화답:화답'이라는 타이틀로 플리마켓 및 경매를 개최하였고, 수익금 전액을 청각장애 아동 및 청소년들을 위해 기부했다.
THEBLACKLABEL 이적과 새로운 도약
2022년 12월 26일, 태양은 YG엔터테인먼트와의 오랜 인연을 마무리하고 THEBLACKLABEL로 이적하였다. 이후 2023년 1월 13일, 디지털 싱글 〈VIBE (feat. Jimin of BTS)〉를 발매하며 새로운 활동을 시작했다. 2023년 1월 18일, 태양은 한국인 남성 최초로 지방시의 글로벌 앰버서더로 위촉되며 파리 패션위크 2023에 참석했고, 같은 해 6월 22일에는 지방시 SS24 남성 패션쇼에도 참석했다.
두 번째 미니앨범 'Down to Earth' 발매와 글로벌 활동
2023년 4월 25일, 태양은 두 번째 미니앨범 《Down to Earth》를 발매했다. 타이틀 곡 〈나의 마음에 (Seed)〉를 비롯하여 전곡의 작사에 참여하며 자신의 진심과 감정을 담았다. 특히, 같은 소속사였던 리사가 피처링한 〈슝! (Shoong!)〉에서는 오랜만에 퍼포먼스를 선보여 큰 주목을 받았다. 또한 군 복무 중 만난 빈지노와 Bryan Chase가 피처링에 참여하여 앨범의 완성도를 높였다. 태양은 이번 앨범 활동을 통해 팬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음악 방송, 예능 프로그램, EBS 스페이스 공감 소극장 공연, 서울재즈페스티벌, SUMMER SONIC 등 다양한 음악 페스티벌에 참여했다.
2023년 5월 12일, 태양은 공식 YouTube 채널을 통해 두 번째 다큐멘터리 [Down to Earth]를 공개했다. 이 다큐멘터리는 6년 만에 발매하는 2집 EP 앨범의 제작 과정을 담고 있으며, 태양의 음악적 열정과 진솔한 모습을 엿볼 수 있다.
태양은 자신의 음악적 역량과 글로벌 인지도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K-POP의 아이콘으로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것이다. 태양의 음악과 퍼포먼스는 전 세계 팬들에게 끊임없는 영감을 주며, K-POP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