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늘어나는 실손 보험료" ... 보험료를 최소한으로 줄이려면?

시사맨 2024. 3. 24. 09:50
반응형
728x170

"실손 보험료, 비급여 진료로 인해 증가할까? 어떻게 할인 받지?"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실손 보험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최근에는 실손 보험 가입자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실손 보험 가입자들은 오는 7월부터 '비급여 보험료 차등제' 시행으로 인해 보험료가 어떻게 변동될지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제부터 비급여 진료를 받은 가입자들은 연간 100만원을 넘는 보험금을 받으면 보험료가 더 올라가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올라간 보험료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급여 보험료 차등제란?

 

비급여 보험료 차등제는 보험료 갱신 전 12개월간 받은 비급여 보험금을 기준으로 합니다. 만약에 여러분이 비급여 진료를 받고 연간 100만원 이상의 보험금을 받게 된다면 다음 해 보험료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때 1등급부터 5등급까지 분류되는데, 3등급부터 보험료 할증이 적용됩니다.

보험료 할증은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만약 여러분이 3등급에 해당한다면 보험료가 100% 할증됩니다. 즉, 기존의 보험료에 100%가 더해져 지불해야 합니다. 4등급일 경우에는 200%, 5등급은 300%의 할증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모든 비급여 진료가 보험료를 올리지는 않습니다. 암, 중증 치매, 중증 화상 등의 특례대상 질환으로 인한 의료비와 장기 요양 등급 1·2등급 판정자에 대한 의료비는 제외됩니다.

 

보험료를 할인 받으려면?

 

그렇다면 보험료를 할인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비급여 진료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비교적 저렴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손해보험협회에서는 '비급여 보험금 조회시스템'을 오는 5월에 구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받은 누적 비급여 보험금과 갱신 시 예상 보험금을 확인할 수 있어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갱신 후 12개월 동안 비급여 보험금을 받지 않았다면 다음 갱신 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할인은 해당 연령의 비급여 기본 보험료를 기준으로 이루어지므로, 보다 합리적인 보험료를 지불할 수 있습니다.

 

실손 보험에 가입한 여러분! 비급여 진료를 받을 때에는 신중하게 선택하고,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활용해 보세요. 건강한 삶을 누리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함께 건강한 미래를 준비해 봅시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