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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버스 12년만에 파업... 12년전 파업은 어땠을까

시사맨 2024. 3. 28. 0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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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버스가 12년만에 멈췄다…파업에 돌입 속 물밑접촉

 

서울, 대한민국의 화려한 수도. 그런데, 오늘 아침에는 시내버스의 무한한 긴장감으로 시작됐다.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졌나요?" 라고 묻는다면, 그것은 단순히 버스 파업으로부터 시작된 불협화음의 전주곡이자, 모든 것의 시작입니다.

 

 

 

오늘 아침, 서울 시내의 한 차고지에는 버스들이 아름답게 정렬되어 주차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보통과는 조금 다른 장면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버스들은 움직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네, 당신이 듣고 계신 대로, 이 버스들은 파업의 고통스러운 갈등 속에 빠져 있었습니다.

 

시내버스 노조는 오늘 아침, 오전 4시를 기해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서울 시내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은 12년 만에 처음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시민들의 출근길을 혼란스럽게 만들었고, 그들은 당혹스러워했습니다. 버스를 기다리고 있는데, 왜 버스가 오지 않는 걸까요? 파업이 시작되면서, 이는 너무나도 현실적인 이슈가 되었습니다.

 

서울 시내버스 노조와 사업체 측은 지난 오후부터 열린 조정 회의를 통해 소극적인 협상을 벌였습니다. 그러나 11시간이 넘는 협상 끝에 합의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시한이 다가오자 양측은 마지막 대화를 시도했지만 실패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 파업은 공식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상황 속에서도 실무진 간의 물밑 접촉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것은 매우 흥미로운 점입니다. 혹시 이들이 간극을 좁힐 수 있을까요? 또는, 극적인 타협이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이는 모두 지켜봐야 할 주요한 부분입니다.

 

노사 간의 핵심 쟁점은 임금 인상입니다. 노조는 이전부터 인천과 경기 지역으로의 인력 유출을 막기 위해 시급 인상을 요구해왔습니다. 그러나 사업체 측은 이 요구가 과도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오늘도 임금 인상률을 두고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파업은 노조의 결정 아래 61개사 중 97.6%에 해당하는 서울 시내버스의 운행을 멈추게 했습니다. 이는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치는 일이며, 그 영향은 시민들이 출퇴근길을 어떻게 이동할지에 대한 불안감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서울시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 수송 대책을 세웠습니다. 지하철 운행을 늘리고 무료 셔틀버스를 운영함으로써, 이동 수단을 보장하려고 합니다. 이는 어느 정도의 안정을 시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함께해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가 서로에게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런 불편한 시기를 함께 이겨내기 위해 서로 협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마도, 우리는 이러한 도전을 이겨낼 수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서로에게서 힘을 얻기 때문입니다. 함께라면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습니다. 함께해요, 서울! 함께해요, 대한민국! 함께라면 무엇이든 가능합니다! 

2012년 11월 22일: 버스의 소리가 멈춘 날

 

한 때 대한민국의 도시를 들썩이게 했던, 버스의 소리가 멈춘 그날. 모든 것은 국회에서 벌어진 한 줄기 빛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국회는 대중교통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는 이전에는 주로 버스와 철도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던 법안에 택시까지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했다. 그리고 이 결정은 버스 업계에게는 큰 타격이었다.

 

버스 업계는 택시를 대중교통으로 인정하는 것이 자신들의 정책 지원을 축소시키고 위기에 빠뜨릴 것이라며 반대했다. 한편, 택시 업계는 오랫동안 대중교통 지위를 받지 못하고 왔으며 이제야야 대중교통으로의 승격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국회는 업계 간의 갈등에 휩싸여 법안을 통과시켰고, 이에 버스 업계는 대규모 파업을 선포했다. 이에 따라 전국 각 지역에서 시내 및 시외버스 운행이 중단되었다. 이는 특히 중소도시나 농어촌 지역에서 큰 불편함을 초래했다.

 

그러나 몇몇 지자체에서는 이에 반발하여 버스 운행을 계속했으며, 결국 전국적인 운행 중단은 짧은 시간 동안에만 일어났다. 그러나 국회의 결정에 대한 반발은 여전했고, 법안이 다시 통과될 경우 재차 운행 중단에 돌입할 것임을 시사했다.

 

그러나 사건의 전개는 예상과는 달랐다. 이명박 당시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하여 법안이 일단락되었다. 이로써 버스의 운행중단 사태는 조용히 종결되었지만, 업계 간의 갈등은 아직 남아있는 상황이다. 이는 대중교통에 대한 정책적인 갈등의 시작일 뿐, 계속되는 협상과 대화가 필요한 상황임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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