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100% 수령, 폭스바겐 ID.4" - 수입 전기차의 새로운 트렌드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에 함께 알아볼 주제는 수입 전기차의 새로운 돌풍에 관한 것입니다. 최근 폭스바겐의 순수 전기 SUV인 ID.4가 보조금 100%를 수령했다는 소식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책정 기준이 강화된 가운데, ID.4는 그 어느 때보다도 높은 보조금을 받아오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ID.4는 지난 3월 한 달간 국내 시장에서 351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유럽 브랜드 전기차 중에서도 최고 수준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ID.4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의 고성능 배터리를 채택하여 우수한 주행 거리와 에너지 효율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고 보조금은 492만원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이는 국산 전기차를 뛰어넘는 수준이며, 실제 구매가는 4000만원대로 이어집니다.
ID.4는 우수한 주행 특성과 안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운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해 폭스바겐코리아의 신동협 상무는 "ID.4의 뛰어난 상품성이 입증된 것"이라며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해나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렇듯, ID.4의 성공은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관심이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전기차 사고로 인한 감전사고, 운전자 안전 주의 필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최근 발생한 사건에 대해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2024년 4월 5일 오후, 경기 고양시에서 전기차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SUV 전기차가 인도에 있는 가로수와 자전거 거치대를 연달아 들이받았죠. 사고 후 약 2시간 30분 뒤, 사고 현장으로 도착한 견인차 기사는 사고 차량을 수습하던 중 갑자기 전기 충격을 받았습니다.
견인기사는 전기 충격으로 인한 감전사를 경험하게 되었고, 신속한 구조 후 병원으로 이송되어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는 전문가들에게도 이례적인 사례로, 이번 사건을 통해 전기차 수습 과정에서의 안전 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운전자는 경찰 조사에서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으며, 경찰은 사고의 원인과 함께 감전 사고의 원인에 대해서도 심층적인 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사건은 우리에게 전기차의 안전한 수습과 운전에 대한 주의를 더욱 다지는 계기가 되어야 합니다.
앞으로도 안전한 운전을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글로벌 전기차 둔화 흐름에도…국내 중저가 경쟁은 가열
한동안 높은 가격과 충전 인프라의 미흡으로 인해 전기차 판매가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중저가 전기차 시장이 뜨거워지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1분기에는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 대비 25.3% 하락한 2만5550대를 기록했으나, 하이브리드차의 판매량은 46.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전동화 변환을 늦추거나 투자를 지연하고 있으며,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투자를 늘리고 있지만 하이브리드 차량도 병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는 달리 국내에서는 저가 전기차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테슬라의 모델Y와 모델3 출시로 저가 전략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기아 역시 EV 3 출시를 계획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EV 4 및 EV 5도 준비 중이다.
이와 함께 볼보의 EX30과 같은 수입차 업체들도 국내에서 저가 전기차를 선보이고 있으며, 르노와 폭스바겐 등 다른 외산 브랜드들도 국내 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중국의 BYD와 같은 업체들도 국내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어 저가 전기차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 항구에 쌓인 안팔리는 중국산 전기차
자동차 판매 둔화와 화물 운송 적체로 유럽 주요 항구가 '주차장'이 되고 있다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산 전기차 재고가 쌓이는 것을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목한 이 신문은 유럽 주요 항구와 자동차 업계를 인용해, 이러한 상황이 형성되고 있다고 전했다.
FT는 중국 업체들이 빠르게 유럽 시장에서 자동차를 팔지 못한 것이 병목 현상의 주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일부 중국 전기차는 길게는 18개월간 항구에 머물며, 유럽 항구에 대기 중인 차량이 많다고 전했다.
비야디(BYD·比亞迪)나 치루이(체리·奇瑞), 상하이차(SAIC) 등 중국 자동차 업체는 유럽 전기차 판매 확대 계획을 세우고 중국 내 공장을 계속 운영하고 있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측은 "유럽 시장 내륙 운송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우리는 불리할 상황에 처할 수 있는 게릴라전식 차량 수출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전기차 5단계 에너지 효율 등급제가 시행, 전기차 충전기에도 충전 성능에 따른 등급제 도입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국표원)은 '전기자동차 충전기 기술기준' 개정안을 다음 달 4일까지 행정예고하고 의견을 접수한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개정안은 전기차 충전기의 계량 허용 오차에 따라 등급제를 도입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급속 충전기는 3단계, 완속 충전기는 2단계 등급 체계를 새로 적용하여, 소비자가 효율이 높은 충전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강화하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전기차 충전기는 직류(DC) 충전기와 교류(AC) 충전기 두 가지로 나뉘며, 현행 법규에 따라 직류 충전기는 ±2.5%의 오차를, 교류 충전기는 ±1.0%의 오차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개정안은 허용 오차에 따라 등급을 나누어 직류 충전기는 △1등급(±0.5%), △2등급(±1.0%), △3등급(±2.5%) 등 3등급 체계로, 교류 충전기는 △1등급(±0.5%), △2등급(±1.0%) 등 2등급 체계로 재편됩니다.
이러한 변경은 국제 기준을 따른 것으로, 현재 국제표준화기구는 '직류 충전기 3등급', '교류 충전기 2등급' 체계를 가이드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국표원은 개정안에 대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확정하고, 연내 시행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국표원 관계자는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효율이 높은 충전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국내 충전기 제조사의 수출 판로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