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황보라는 1983년 10월 2일 부산직할시 동래구(현재의 부산광역시 금정구)에서 태어났다. 2003년 SBS 10기 공채 탤런트로 데뷔한 황보라는 다수의 드라마와 영화에서 뛰어난 연기력을 선보이며 한국 연예계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졌다. 동상초등학교, 학산여자중학교, 진선여자고등학교를 거쳐 동국대학교 예술대학에서 연극영화학을 전공한 황보라는 연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매력을 발산하며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황보라는 2022년 11월 6일 배우 차현우와 결혼하여 현재까지 행복한 결혼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황보라의 시아버지는 배우 김용건이며, 시어머니는 고경옥, 시숙은 유명 배우 하정우다. 황보라는 2024년 5월 23일 첫 아들 김우인을 출산하며 가정에도 큰 기쁨을 더했다. 황보라의 가족 관계는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으며, 특히 연예계 명문 가문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황보라는 워크하우스컴퍼니 소속으로 활발히 활동 중이며, 개신교 예장통합 교단을 신앙으로 삼고 있다. 황보라는 연기 활동 외에도 다양한 사회 활동과 자선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며, 연예인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황보라의 다채로운 활약이 기대되며, 황보라의 행보는 많은 이들에게 영감과 희망을 줄 것이다.
배우 황보라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여배우로, 2003년 SBS 10기 공채 탤런트 출신이다. 황보라는 데뷔 초기 왕뚜껑 CF에서 귀엽고 개성 있는 외모로 큰 주목을 받으며 "뚜껑걸"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황보라는 차태현의 부산 사인회에 참석했다가 연예계 관계자에게 발탁되어 배우로서의 길을 걷게 되었다. 부산 대명여고 2학년 때 서울로 전학한 황보라는 원래 예술고등학교 진학을 목표로 했으나 일반고등학교로 진학하게 되었다.
황보라는 동국대학교 연극영화과 02학번으로, 전혜빈이 속해 있었던 걸그룹 LUV의 멤버로 발탁되었으나 앨범 발매 직전에 탈퇴했다. 황보라는 당시 20세로, 소속사에서 요구한 신비로운 캐릭터를 소화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자진 탈퇴했다. 이후 배우로서 활동을 이어가며 다양한 드라마와 영화에 출연하여 연기력을 인정받았다. 2014년 판타지오로 소속사를 옮긴 후 2016년에는 JTBC 드라마 "욱씨남정기" 출연을 앞두고 UL엔터테인먼트로 이적하였고, 2018년에는 하정우가 설립한 워크하우스컴퍼니로 이적하여 현재까지 활동 중이다.
황보라는 배우 하정우의 친동생인 차현우와 10년간의 열애 끝에 2022년 11월 6일 결혼식을 올렸다. 황보라는 결혼 후에도 활발한 연기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2017년 MBC 드라마 "보그맘"에서는 귀여운 푼수 역할을 맡아 많은 사랑을 받았다. 또한 2018년 4월 28일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린 넥센 히어로즈 VS SK 와이번스 경기에서는 시구자로 선정되어 스포츠 팬들에게도 얼굴을 알렸다. 황보라는 연예계와 스포츠계를 넘나들며 다채로운 매력을 선보이는 배우로,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
배우 황보라는 다채로운 필모그래피를 자랑하며 영화계에서 꾸준히 활동해왔다. 1999년 영화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에서 단역으로 첫 스크린 데뷔를 한 후, 2007년 "좋지 아니한가"와 "라듸오 데이즈"에서 각각 용선과 명월 역을 맡아 본격적으로 대중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황보라는 2008년 영화 "다찌마와 리: 악인이여 지옥행 급행열차를 타라"에서 소녀 역을 맡으며 다양한 캐릭터를 소화하는 능력을 보여주었다.
황보라는 2009년 영화 "내 눈에 콩깍지"에서 태영 역을 맡아 감동적인 연기를 선보였고, 2010년 "주문진"에서는 지니 역으로 신비로운 분위기를 더했다. 같은 해 개봉한 "쩨쩨한 로맨스"에서는 볼매 언니 역할을 맡아 코믹한 연기를 펼쳤다. 이후 2015년 "허삼관"에서 계화 역을 맡아 탄탄한 연기력을 입증했으며, "더 폰"에서는 김혜진 역으로 스릴러 장르에도 도전했다.
2016년 황보라는 "탐정 홍길동: 사라진 마을"에서 헌 책방녀 역할을 맡아 독특한 캐릭터를 소화했고, 2017년 "소시민"에서는 구재숙 역으로 열연했다. 2018년 영화 "1급기밀"에서는 미란 역을 맡아 현실적이고 진지한 연기를 선보였으며, 2019년 "어쩌다, 결혼"에서는 미연 역으로 활약했다. 최근에는 2020년 "최고의 시"와 2023년 "3일의 휴가"에서 각각 주연을 맡아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황보라는 다양한 영화에서 다채로운 역할을 소화하며 연기력을 인정받아왔다. 황보라의 영화 필모그래피는 황보라의 연기 인생을 풍부하게 채워주었으며, 앞으로의 행보 역시 많은 이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배우 황보라는 다양한 드라마에서 다채로운 배역을 소화하며 한국 드라마계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져왔다. 2003년 SBS 드라마 "연인", "이브의 화원", "때려", "애정만세", "흥부네 박 터졌네", "천국의 계단"에 출연하며 연기 경력을 시작했다. 황보라는 이후 2004년 "개밥그릇", "설날특집극 청혼", "2004 인간시장"에서 공미 역을 맡았으며, "파란만장 미스김 10억 만들기", "작은 아씨들", "소풍가는 여자", "섬마을 선생님", "파리의 연인", "형수님은 열아홉", "남자가 사랑할 때", "토지"에서 연이 역, "마지막 춤은 나와 함께", "러브스토리 인 하버드" 등 다수의 작품에 출연했다.
2005년 MBC 드라마 "변호사들"에서 신지나 역을 맡아 주목받았고, "비밀남녀"에서는 서영민 역을 소화했다. 같은 해 "레인보우 로망스"에서는 자신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한 황보라 역으로 출연했다. SBS 드라마 "마이걸"에서는 안진심 역으로 사랑받았다. 2007년 MBC 드라마 "그라운드 제로"에서는 김소영 역으로 출연하며 2부작 드라마에도 도전했다.
2008년 KBS 2TV 드라마 "연애결혼"에서는 김순영 역을 맡았고, SBS 드라마 "압록강은 흐른다"에서는 10대 구월 역으로 활약했다. 2009년에는 추석특집극 "아버지, 당신의 자리"에서 미옥 역을 맡아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2010년 MBC 드라마 "로드 넘버 원"에서 종기의 고향 소녀 역, SBS 드라마 "웃어요 엄마"에서는 김미소 역을 소화했다.
2011년 MBC 드라마 "위험한 여자"에서는 강소라 역으로 주연을 맡아 열연했으며, 2012년 KBS 2TV 드라마 "사랑비"에서는 황인숙 역, MBC 드라마 "아랑 사또전"에서는 방울 역을 맡아 각각의 캐릭터를 성공적으로 연기했다. 2013년 JTBC 드라마 "맏이"에서는 박순금 역으로 출연했다.
2014년 MBC 드라마 "앙큼한 돌싱녀"에서는 강민영 역을, "미스터 백"에서는 유난희 역을 맡아 열연했다. 2016년 JTBC 드라마 "욱씨남정기"에서는 장미리 역, MBC 드라마 "불어라 미풍아"에서는 조희라 역으로 출연했고, tvN 드라마 "안투라지"와 KBS 드라마 스페셜 "웃음실격"에서도 간호사 역으로 특별출연했다.
2017년에는 "쌈, 마이웨이"에서 박찬숙 역으로, MBC 드라마 "보그맘"에서는 구설수지 역으로 출연하여 많은 사랑을 받았다. 2018년 KBS 2TV 드라마 "우리가 만난 기적"에서는 송사란 역, tvN 드라마 "김비서가 왜 그럴까"에서는 봉세라 역, SBS 드라마 "복수가 돌아왔다"에서는 이별녀 역으로 특별출연했다. 2019년에는 "배가본드"에서 공화숙 역으로 열연했다.
2020년에는 "하이에나"에서 심유미 역, JTBC 드라마 "쌍갑포차"에서는 성춘향 역으로 특별출연, KBS 2TV 드라마 "좀비탐정"에서는 공선영 역, KBS 드라마 스페셜 "도둑잠"에서는 송실장 역을 맡았다. 2021년에는 "달리와 감자탕"에서 여미리 역, "꽃 피면 달 생각하고"에서는 황가의 마음을 사로잡은 여인 역으로 특별출연했다.
2022년 SBS 드라마 "사내맞선"에서는 황보라 역으로 출연했고, 디즈니+ 드라마 "키스 식스 센스"에서는 장엄지 역을 맡았다. 2023년에는 tvN 드라마 "일타 스캔들"에서 이미옥 역, O'PENing 드라마 "여름감기"에서 오순영 역, JTBC 드라마 "이 연애는 불가항력"에서는 정민 역으로 특별출연했다. 2024년에는 wavve 드라마 "조폭인 내가 고등학생이 되었습니다"에서 이미경 역, JTBC 드라마 "가족X멜로"에서 유세리 역으로 출연 예정이다.
황보라는 다양한 드라마에서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선보이며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황보라의 연기력과 다재다능함은 한국 드라마계에서 황보라의 위치를 확고히 해주었으며, 앞으로의 활약이 더욱 기대된다.
배우 황보라: 수상 내역 및 논란
수상 내역
배우 황보라는 다양한 작품에서 뛰어난 연기력을 선보이며 여러 시상식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07년 제8회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에서 영화 "좋지 아니한가"로 신인여우상을 수상하며 주목받기 시작했다. 같은 해 제10회 디렉터스컷 어워즈에서도 올해의 신인 연기자상을 받으며 신인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졌다. 이후 2022년에는 디즈니+ 드라마 "키스 식스 센스"로 제13회 코리아 드라마 어워즈에서 여자 조연상을 수상, 꾸준한 연기 활동을 통해 실력을 인정받았다.
논란 및 사건사고
황보라는 2007년 12월 20일,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동에서 음주운전으로 불구속 입건된 사건이 있다. 당시 황보라는 면허 취소에 해당하는 혈중 알코올 농도 0.135% 상태에서 자신의 현대 쏘나타 차량을 운전했다. 이후 '포도주 한 잔을 마셨을 뿐'이라고 해명했으나, 이에 대한 비난이 이어지며 큰 논란이 일었다. 이 사건으로 인해 당시 개봉을 앞두고 있었던 영화 "라듸오 데이즈"의 홍보 행사에 참여할 수 없었고, 일정 기간 동안 활동을 중단하게 되었다.
2008년 8월 KBS 드라마 "연애결혼"으로 복귀했을 때에도 음주운전 사건의 여파로 논란이 지속되었다. 당시에는 사건 이후 뚜렷한 활동을 보여주지 못하며 비판을 받았다. 최근에는 출산 과정에서 의료 파업으로 인해 마취주사 종류를 투여받지 못했다고 잘못된 발언을 해 화제가 되었다. 이후 황보라는 경험 부족으로 인한 인지적 오류라고 해명하고 정정 발표했다.
여담
부산 출신인 황보라는 연기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부산 사투리를 자주 사용하며 친근한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드라마 "배가본드"에서도 황보라는 사투리를 자연스럽게 소화하며 극의 현실감을 높였다. 2020년에는 프로야구 개막 후 롯데 자이언츠를 응원하는 영상을 찍어 팬들에게 친근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황보라는 다양한 작품에서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선보이며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황보라의 솔직하고 진솔한 매력은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앞으로도 황보라의 활발한 활동과 성장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