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자본시장 혁파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금투세 폐지의 의미와 전망

시사맨 2024. 1. 20. 10:56
반응형
728x170

이 글은 투자권유가 아닌 단순히 정보 제공 목적의 글입니다.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1. 금투세 폐지, 자본시장 혁파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올해 새해, 대통령 윤석열은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목표로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폐지를 공식화했다.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주식시장 개장식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에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은 많지만 주식시장은 매우 저평가돼 있다"며 "금투세를 폐지하고 자본시장 규제 혁파를 통해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

 

2. 금투세 폐지의 배경과 과정

 

금투세는 주식, 펀드, 파생상품 등 금융투자로 얻은 수익에 대한 세금으로, 연간 5000만원 이상일 경우 20∼25%의 세율이 적용된다. 금투세는 문재인 정부가 2020년 세법개정안에서 도입을 발표하였으나, 취임 이후 처음으로 금투세 폐지를 추진하는 것이다. 이는 공매도 금지, 양도세 부과 등과 함께 이뤄지는 증시 조세 정책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

300x250

https://youtu.be/h1KJ05O6zJg?feature=shared

3. 금투세 폐지의 영향과 기대 효과

 

금투세 폐지는 약 15만명의 고액 투자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가 하락 우려가 있다. 그러나 대통령은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통해 국내 증시의 평가를 높이고, 개인투자자들이 부동산이 아닌 자본시장에 투자하도록 유도하여 기업의 자금 조달 비중을 늘리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

 

4. 증권거래세 조정과 관련된 이슈

 

금투세 폐지로 인해 증권거래세 부과체제도 조정이 불가피하다. 정부는 상장주식 양도소득세를 대주주 기준 10억원 이상으로 유지하고, 증권거래세는 단계적으로 인하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금투세 폐지로 인한 예산 손실을 대체하는 방안으로, 지난해부터 이미 증권거래세의 단계적 감면이 이뤄지고 있다.

 

---

 

5. 금투세 폐지에 대한 다양한 시각

 

금투세 폐지에 대한 의견은 업계와 투자자 사이에서도 분분하다. 금투세 도입 이후 부정적인 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자본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국내 경제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하는 의견도 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는 "세금 자체만 놓고 보면 (고액 투자자 감세 등) 다른 시각으로 볼 수 있지만 자본시장 관련으로 보면 금투세 폐지가 적절하다"고 설명하였다.

 

---

6. 정부의 전략과 전망

 

정부는 금투세 폐지를 통해 개인투자자의 자본시장 참여를 확대하고, 국내 증시의 국제적인 평가를 높이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주변국의 증권거래세 수준을 참고하여, 적절한 수준에서의 증권거래세 인하를 진행하고 있다.

 

---

 

7. 결론

 

금투세 폐지로 인한 자본시장 활성화와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한 정부의 노력은 금융 시장 및 개인투자자에게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금투세 폐지가 증시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따른 시장 변화는 지켜봐야 할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으며, 정부의 신중한 전략과 시장의 반응이 이를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