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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누리특별자치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무엇인지 알아보자.Araboza

인간의 사람 2024. 5. 1. 1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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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북부특별자치도는 한국의 특별자치도로, 하위 행정구역인 8시 2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지역의 면적은 4,267.94㎢이며, 인구는 약 3,564,074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는 서울특별시와 인천광역시가 분리된 이후, 남북간 연결성이 느슨해진 경기도를 남북으로 분도하는 경우 신설되는 행정구역입니다. 이는 현재 광역자치단체 개편안 중 가장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개편안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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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는 전통적으로 한강과 북한강을 기준으로 남북으로 나뉘는데, 경기북부는 한강과 북한강을 기준으로 북쪽에 위치한 지역을 가리키고, 경기남부는 남쪽에 위치한 지역을 의미합니다.

 

2022년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에 당선된 김동연 후보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특혜 우려로 인해 경기북도 설치법 통과를 1단계로 한 뒤 특별자치도 설치 2단계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경기북도가 분도할 경우, 대한민국의 열 번째 도가 탄생하게 됩니다. 경기북도는 서북부에 위치하며, 동쪽으로는 강원특별자치도, 남쪽으로는 서울특별시와 경기남도, 인천광역시, 북쪽으로는 북한의 개성시, 황해북도, 강원도와 인접할 것입니다.

 

경기북도의 도청 소재지로는 의정부시가 가장 현실성 있는 후보로 거론되고 있으며, 도청 소재지에 대한 논의는 유의미한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구 100만 명 이상의 주요 도시로는 고양시가 있으며, 남양주시와 파주시는 인구 50만 명 이상의 도시로 두드러지며, 의정부시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명칭과 약칭 선정은 이제 막 발표되었습니다. 이에 앞서 2024년 2월에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약칭 경기북부자치도)라는 가칭이 법안 상으로 제안되었고, 경기도청에서는 해당 명칭의 정식 명칭을 공모하였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결과가 미리 공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모전 결과에 따르면 '평화누리특별자치도'가 대상, '이음특별자치도'와 '한백특별자치도'가 우수상에 오르는 등, 10개의 후보 중에서 최종 명칭을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 명칭들이 실제 지역 거주자나 일반 대중에게 공감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북부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제시된 명칭들이 지나치게 비직관적이며, 지역과의 연관성이 거의 없다는 점이 불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온유', '이음', '평화누리'와 같은 명칭들은 특정 정책이나 행사를 연상시키는데, 이를 지역 명칭으로 채택하는 것은 상당한 논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번 명칭 선정에서는 '경기'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경기도로부터 분도될 경우 경기북부와 경기남부의 명칭 차이를 확실히 하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 역시 지역 주민들과 일반 대중으로부터 논란을 일으킬 수 있는 부분입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명칭과 약칭 선정은 분명히 지역 주민들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논의는 신중하게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명칭을 유지할 경우에는 약칭 문제가 새롭게 대두될 수 있습니다. 현재 광역지자체의 약칭은 별도 법령으로 특정되어 있지 않지만, 민간에서는 일반적으로 2음절 약칭('서울', '강원', '전남'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공 영역에서도 이러한 약칭이 번호판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출범하면서 2음절 약칭을 정할 필요성이 생깁니다.

 

일반적으로 앞 글자를 따서 줄이는 방식으로는 '경북(경기북도)'이 될 수 있겠지만, 이미 경상북도(경북)와 경상남도(경남)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북-경남'이라는 약칭은 사용될 확률이 매우 낮아 보입니다. 이런 이유로 새로운 명칭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의견은 다양합니다. '경기'라는 명칭이 서울의 주변지역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북'이나 '기남'으로 약칭을 정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또한 한강을 기준으로 한강북도(한북), 한강남도(한남)로 명칭을 정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또한 수부 도시의 이름을 따와서 명칭을 정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또한 '경기북부특별자치도'는 경기도와 너무 이름이 비슷하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이런 점에서 새로운 명칭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출범하면 잔여지역을 경기도로 유지할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명칭이 필요합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명칭을 유지할 경우 약칭 문제가 대두됩니다. 현재 광역지자체의 약칭은 별도 법령으로 특정되어 있지 않지만, 민간에서는 일반적으로 2음절 약칭('서울', '강원', '전남'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출범하면서 2음절 약칭을 정할 필요성이 생깁니다.

 

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존재합니다. '경북(경기북도)'이 될 수 있겠지만, 이미 경상북도(경북)와 경상남도(경남)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명칭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앞 글자를 따서 줄이는 방식으로는 '경북(경기북도)'이 될 수 있겠지만, 이미 경상북도(경북)와 경상남도(경남)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명칭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의견은 다양합니다. '경기'라는 명칭이 서울의 주변지역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북'이나 '기남'으로 약칭을 정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또한 한강을 기준으로 한강북도(한북), 한강남도(한남)로 명칭을 정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또한 수부 도시의 이름을 따와서 명칭을 정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또한 '경기북부특별자치도'는 경기도와 너무 이름이 비슷하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이런 점에서 새로운 명칭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출범하면 잔여지역을 경기도로 유지할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명칭이 필요합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독립을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에 따라, 현재의 지역번호 체계나 지역 지방신문, 방송, 그리고 지방은행 등에도 영향을 미칠 여지가 있습니다.

 

먼저, 지역번호 체계에서는 031의 사용이 포화되어 있어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분도 시에는 새로운 지역번호가 도입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지역번호 체계가 어떻게 조정될지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입니다. 세종특별자치시가 044번을 새로운 지역번호로 채택한 선례를 고려할 때, 경기북부특별자치도가 분도될 경우에는 해당 지역에 맞는 새로운 지역번호가 도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지방신문과 방송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독립 여부에 따라 그 방향성이 크게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현재는 경기도와 인천을 중심으로 한 보도 및 소식 전달이 이뤄지고 있지만, 분도 이후에는 어느 지역을 중심으로 할 것인지, 또는 북부와 남부를 따로 다룰 것인지에 대한 결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는 해당 언론사들이 어느 지역을 주요 관심사로 삼을지와 관련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방은행 관련에서는 경기지역에는 현재 지방은행이 없는 상황입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독립으로 인해 해당 지역에 새로운 지방은행이 설립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경제 활성화와 함께 금융 서비스의 지역적 공평성을 고려할 때 중요한 문제입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분도가 이뤄질 경우, 다양한 측면에서의 변화와 적응이 필요한 만큼 신중한 논의와 결정이 요구될 것입니다.

## 경기북도 편입 논의: 고양시, 구리시, 김포시의 관점

 

최근 경기북부 지역에서 서울 편입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지자체 간 의견 충돌과 기대, 우려가 혼재하고 있다. 특히 김포시, 고양시, 그리고 구리시는 이 문제에 대한 각기 다른 입장을 내놓고 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서울 편입이 교통 인프라의 향상과 부동산 가치 상승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수도권 재편을 통해 서울을 중심으로 메가시티를 구축하는 계획을 밝히며 이를 통해 수도권 경쟁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22대 총선에서의 패배로 김포시와 고양시는 서울 편입 논의가 허사로 전락했고, 구리시도 민주당 후보의 당선으로 편입 찬성론에 대한 힘은 약화되었다. 특히 고양시는 백석동 이전과 같은 정책으로 인해 분위기가 역풍을 맞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경기북부 지역의 발전이 수도권 지역에 비해 미흡한 상황에서 수도권 내 규제가 풀리지 않았기 때문에 서울 편입이 정말로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지에 대한 의문도 있다.

 

인구 측면에서는 경기북도가 서울 편입된다면 그 규모가 상당하게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경기북도의 인프라와 일자리 등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서울로의 이주는 강북 지역과의 교외화를 가속화시키고 있으며, 수도권 내에서의 인구 이동 역시 관측되고 있다.

 

행정구역 측면에서는 경기북도가 통상적으로 경의권, 경원권, 경춘권의 3개 권역으로 분류되는데, 각 지역마다 분도에 대한 입장과 기대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고양시는 분도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반면, 구리시는 찬성에 가까운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와 같이 경기북도의 서울 편입에 대한 논의는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의견 충돌과 기대, 우려가 교차하는 복합적인 문제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과 분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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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과 남, 새로운 길을 걷다: 경기도 분리설, 과연 그 해답은?

 

한반도의 통일을 꿈꾸며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고 있는 우리는 종종 변화의 어려움과 함께 마주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2012년 세종특별자치시 출범 당시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다시 한 번 분할과 합병의 과정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경기북도 설치와 관련하여 도지사와 지방의회 임기 중에 분단될 경우의 대응책을 살펴보면, 분리와 함께 새로운 도의원과 도지사가 선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분도가 이루어지면 경기북도 소속 기초자치단체장과 경기북도 도의회 의원이 새롭게 선출될 것입니다. 이와 별개로, 경기남도에 속한 지역은 기존의 경기도 소속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지역 주민들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하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또한, 현 경기도 소속 기초자치단체의 단체장과 의원들은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분도와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은 선거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분도가 이루어진다면 선거구가 조정되어야 하며, 이는 국회의원 선거와 지방 선거에 모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또한, 정부 및 공공기관의 분할과 재편 또한 필연적인 과정으로 다가올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변화의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의 의사를 최대한 반영하는 것입니다. 분리와 합병은 정책적으로나 행정적으로 많은 고민과 논의가 필요한 문제입니다. 따라서 정부와 지역 사회, 그리고 전문가들 간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변화의 과정에서 미래를 위한 비전과 계획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경기북도와 경기남도가 함께 발전하고 번영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계획과 지속적인 발전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 나은 미래를 향해 한 발짝 더 나아갈 것입니다.

 

경기북도 설치와 관련된 이 변화의 바람은 우리에게 새로운 도약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함께 변화에 대비하고,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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