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율(權律, Kwon Yul)은 대한민국의 배우로, 1982년 6월 29일 경기도 파주군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안동 권씨이며, 신체 키는 181cm이다. 국내에서는 서울용강중학교와 중경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연극전공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했다. 권율의 연기 경력은 2001년 연극 '카르멘'으로 시작해 2002년 영화 '생일', 그리고 2007년 SBS 드라마 '달려라 고등어' 등으로 이어졌다.
제이와이드컴퍼니 소속인 권율은 배우로서만큼이나 다양한 별명을 가지고 있다. 권율의 별명으로는 '락토프리남', '율선배', '율슐랭', '밀크남', '분장님', '언어천재', '배우계의 서장훈' 등이 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개신교를 믿고 있으며, MBTI 유형은 ESTJ에 해당한다.
권율은 연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 활동과도 관련이 깊다. 권율은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시나 웨이보 등 다양한 SNS 플랫폼을 통해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권율은 대한민국의 배우로, 댄디하고 깔끔한 이미지로 주로 선역을 맡아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권율은 중앙대학교 연극영화과를 졸업한 후, 2007년 LG전자의 페이크 다큐 광고를 시작으로 SBS 드라마 '달려라 고등어'에서 데뷔하였다. 이후 '한번 더 해피엔딩', '식샤를 합시다 2' 등에서의 역할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여러 역할에서 다채로운 연기력을 발휘하고 있다.
2012년 소속사를 사람엔터테인먼트로 옮긴 후, 권유에 의해 본명인 권세인에서 예명 '권율'로 활동하게 되었다. 이는 권율이 연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 결정적인 변화였다. 영화 '명량'에서 이순신의 아들 역을 맡기도 했으나, 또한 맡지 못한 역할도 있었다.
2016년에는 애니메이션 영화 '달빛궁궐'에서 주인공 원의 목소리를 더빙하며 다양한 장르와 맞섰다. 특히 2017년 드라마 '귓속말'에서의 악역 강정일로 제10회 코리아 드라마 어워즈 남자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자신의 연기력을 인정받았다. 권율은 OCN 시리즈 드라마 '보이스'에서 싸이코패스 살인마 역으로 활약하며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며 대중과 평론가 모두에게 호평을 받았다.
2022년에는 MBC의 예능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에 출연하여 다시 한 번 권율의 다재다능한 면모를 선보였고, 이를 통해 2022 MBC 연예대상에서 베스트 엔터테이너상을 수상하며 올해의 주목받는 배우로 자리매김했다.
권율은 다채로운 연기 스펙트럼을 자랑하는 배우로, 권율의 출연 작품은 다양한 장르와 역할을 아우른다. 2002년 영화 '생일'에서 시작해 2008년의 '비스티 보이즈'에서 조연으로 지훈 역을 맡기 시작했다. 권율은 2010년 '내 깡패 같은 애인'의 재영 역을 통해 또 다른 면모를 보여주었으며, 2012년 '피에타'에서 기타남 역과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에서 짝퉁 소방차3 역으로 두드러진 존재감을 선보였다.
권율의 주요 작품 중 하나는 2013년 '잉투기'로, 이곳에서 희준 역을 맡아 주연으로서의 역량을 입증하였다. 2014년에는 '찌라시: 위험한 소문'에서 한정수 역과 '신의 선물'에서 소영의 남자친구 역으로 우정출연을 통해 다채로운 인물을 소화하며 안정된 연기력을 보여주었다. 이어서 2014년 대작 '명량'에서 이순신의 장남 이회 역을 맡아 또 하나의 주목받는 역할을 소화하였다.
권율은 이후에도 다양한 작품에 출연하며 권율의 연기력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권율은 2016년 애니메이션 '달빛궁궐'에서 주인공 원의 목소리를 더빙하며, 2017년 드라마 '박열'과 '미옥'에서 조연으로 강력한 존재감을 발휘했다. 2018년에는 '챔피언'에서 진기 역을 주연으로 맡아 화려한 연기로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마지막으로, 최근 작품으로는 2022년 '경관의 피'에서 나영빈 역과 '늑대사냥'에서 헬기 무장직원 팀장 역을 연기하며 또 한 번 권율의 다재다능한 연기력을 입증하고 있다.
권율의 연기 활동은 권율의 다채로운 연기력과 함께 다양한 드라마에서 빛나고 있다. 2007년 SBS 드라마 '달려라 고등어'에서 백헌 역으로 데뷔한 권율은, 2008년 KBS 2TV '워킹맘'에서 박인성 역으로 활약했다. 권율의 연기는 '대왕 세종', '사랑하길 잘했어', '내게 거짓말을 해봐', '몬스터', '귓속말', '보이스 2', '식샤를 합시다 2', '한번 더 해피엔딩', '해치', '더 킹 : 영원의 군주', '방법', '며느라기', '달리와 감자탕', '며느라기 시즌2', '얼어죽을 연애따위', '오랫동안 당신을 기다렸습니다' 등 다수의 작품에서 주연 및 특별 출연을 맡아 왔다.
특히 2017년에는 '귓속말'에서 강정일 역으로 돋보이며, 2018년 OCN '보이스 2'에서 악역 방제수 역을 맡아 뛰어난 연기력을 발휘했다. 이어서 '보이스 3', '보이스 4'에서도 방제수 역으로 특별 출연하여 시리즈의 인기를 더했다.
2023년에는 '오랫동안 당신을 기다렸습니다'에서 주연을 맡으며 또 한 번 권율의 연기 재능을 입증했고, 2024년에는 JTBC의 '비밀은 없어'와 SBS의 '커넥션'에서 특별 출연하며 권율의 다양한 연기 스펙트럼을 선보일 예정이다.
권율은 연극 무대에서도 권율의 연기력을 발휘해왔다. 2001년부터 '카르멘', '우리 읍내', '동승',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등 다양한 작품에서 뛰어난 연기로 관객들에게 인정받았다. 연극 뿐만 아니라 방송 활동에서도 권율의 다재다능함을 발휘했다. 2012년 QTV '배경제거'에서의 고정 출연, 2013년 olleh tv '무비스타 소셜클럽'의 MC 활동, 2015년 tvN '내친구와 식샤를 합시다'의 게스트 출연, 그리고 2016년 MBC '톡하는대로'의 설특집 게스트 등으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2017년에는 tvN '현장토크쇼 TAXI'에 게스트로 출연하며 활발히 활동했고, 2018년 MBC '라디오 스타'에서도 게스트로 등장하여 즐거운 대화를 펼쳤다. 2019년에는 SBS Plus '걷는 재미에 빠지다! 두발라이프'에서 윤계상과 함께 게스트로 출연하며 밝고 활기찬 분위기를 전했다. 또한, '런닝맨' 등 다수의 예능 프로그램에도 출연하며 권율의 다재다능함을 과시했다.
2022년에는 MBC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관찰자로 활약하며 또 하나의 색다른 모습을 선보였고, 2023년부터는 '라디오 스타'와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일일 MC로 등장하여 팬들에게 다채로운 모습을 선사했다. 2024년에는 SBS '미운 우리 새끼'의 스페셜 MC로 나서며 새로운 도전을 향해 걸어가고 있다.
권율은 다년간의 연기 경력 동안 여러 차례 수상 경력을 안고 있다. 2016년에는 '스타일 아이콘 아시아 2016'에서 어썸 스포트라이트상을 수상하며 권율의 독보적인 존재감을 인정받았다. 동년에는 KAFA 장편과정 10주년 시상식에서 한국영화아카데미의 파수꾼 10인상을 수상하여 권율의 연기력이 인정받는다는 사실을 재확인 받았다.
2017년에는 제10회 코리아 드라마 어워즈에서 '귓속말'로 남자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뛰어난 연기력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이어서 SBS 연기대상에서도 월화드라마부문 남자 우수연기상을 수상하며 권율의 연기 성과를 또 한 번 증명했다.
2022년에는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베스트 엔터테이너상을 수상하여 권율의 다양한 활동과 연기력이 큰 사랑을 받고 있음을 입증했다.
권율은 리버풀 FC의 열렬한 팬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권율의 축구에 대한 깊은 애정과 지식을 반영한다. 이스타TV의 축구 관련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입담이 뛰어나고 재치 넘치는 매력을 발산하며, 특히 트렌트 알렉산더-아놀드를 특별히 선호하는 이유는 권율의 풀백/윙백 역할에 대한 충실함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식샤를 합시다 2'에서는 축구 실력을 선보이며 축구와의 깊은 연결을 시청자에게 알렸고, SPOTV의 '우리집 관중석'에서도 축구 관련 토크를 전문가들과 나누며 인기를 끌었다. 이 외에도 영화제에서의 사회적 활동이나 다큐멘터리 내레이션에서의 진행력은 권율의 다재다능함을 입증하며, 라디오와 TV 프로그램에서도 차별화된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권율은 농구에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 2022 NBA 파이널 4차전 중계 객원해설로 능력을 인정받기도 했으며, 대학 시절에는 코믹 댄스동아리를 창설하여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고 전해진다. 권율의 다재다능함과 매력적인 개성은 다양한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