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태화(尹太畵)는 대한민국의 여자 가수이자 배우로, 예명으로 윤정윤과 정다비를 사용하고 있다. 1990년 1월 2일 경상남도 거제시에서 태어났으며, 현재 34세이다. 신체 특징으로는 키가 164cm이고 혈액형은 O형이다. 학력으로는 양곡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백제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 보컬전공을 졸업했다. 윤태화는 2009년 8월 11일 싱글 앨범 '깜빡깜빡'으로 데뷔하였고, MBTI 성격 유형은 ISFJ이다. 가족으로는 배우 김영석과 2022년 3월 26일 결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윤태화는 다양한 별명으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그 중에는 윤커벨, 윤토끼, 윤모찌 등이 있다. 윤태화의 공식 색깔은 피콕블루이며, 현재 좋은날엔 엔터테인먼트 소속이다.
윤태화는 대한민국의 트로트 가수로, 최근 '내일은 미스트롯2'에서 최종 13위에 올라 이름을 알렸다. 2009년에 당시 19세의 나이로 데뷔하면서 주목받았다. '내일은 미스트롯2' 예선에서는 '님이여'라는 곡으로 심사위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으며 예선을 통과했으나, 결승에서는 우승 후보 중 하나로 거론되었지만 마지막 결승 진출에는 실패하여 최종적으로 13위로 대회를 마쳤다.
음반 활동 측면에서는 다수의 싱글과 EP를 발매했으며, 그 중에서도 대표적으로 '깜빡깜빡', '딩동댕 정답입니다', '태화' 등의 작품이 있다. 최근에는 '뻐꾸기 둥지'와 '서막', '밥상', '다시또'라는 EP를 연이어 발매했으며, 그 활동을 통해 다채로운 음악적 스펙트럼을 선보이고 있다.
윤태화는 다채로운 음악적 스펙트럼을 보여주는 정규 앨범 발매로도 주목받고 있다. 윤태화의 음반 활동은 2018년 4월에 발매된 첫 번째 정규 앨범 '건배송'으로 시작하여, 이후 2019년 5월 'The Energe Of My Life', 같은 해 12월에는 'YOU ARE MY ETERNAL LOVE'를 발매했다. 그리고 2021년 7월에는 네 번째 정규 앨범 'Who are you'를 선보였다.
각 앨범은 윤태화의 음악적 성장과 실험을 담아내고 있으며, 윤태화의 개성과 감성을 풍부하게 표현한 작품들이다. 특히 'Who are you'는 윤태화의 최근 음악적 색깔과 성장을 보여주며, 청취자들에게 깊은 감동과 인상을 주고 있다.
윤태화는 다양한 기타 참여 활동을 통해 음악적 경험을 넓혔다. 윤태화는 2020년 12월에 발매된 컴필레이션 앨범 '내일은 미스트롯2 예선전 베스트 PART1 - 님이여'에 참여하여 주목을 받았다. 이후 2021년에는 '내일은 미스트롯2 데스매치 PART1 - 기러기 아빠'와 같은 솔로 곡으로 활발히 활동하였다.
특히 '내일은 미스트롯2'에서는 메들리 팀미션과 레전드 미션 베스트 준결승 등 다양한 무대에 출연하여 윤태화의 음악적 다채로움을 보여주었다. 2022년에는 '사랑의 꽈배기 OST PART8 - 빛나요'와 '으라차차 내 인생 OST PART15 - 다시는 사랑같은 거 할 수가 없어' 등의 OST에도 참여하여 자신만의 감정을 담아내고 있다.
윤태화는 다양한 방송 활동을 통해 무대 위에서 윤태화의 음악적 재능을 선보였다. 2018년부터는 KBS 1TV '아침마당 도전! 꿈의 무대'를 시작으로, '칠갑산', '열두 줄' 등의 곡을 부르며 관객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이어서 2019년에는 '가요무대'에서 '수덕사의 여승', '오빠는 풍각쟁이', '시골 버스 여차장', '여자의 일생' 등의 무대를 선보였다.
2020년에는 KBS 1TV에서 '가요무대'를 이어가며 '홍콩 아가씨'를 부르며 활동했고, 이후 2020년부터 2021년에 걸쳐 TV CHOSUN의 '내일은 미스트롯2'에 현역부 B조 참가자로 출연하여 주목받았다. 이 대회를 통해 윤태화의 음악적 재능과 다채로운 매력을 전 세대에게 알렸다.
2021년에는 TV CHOSUN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출연하였으며, '뽕숭아학당 : 인생학교', '내 딸 하자', '금요일은 밤이 좋아', '화요일은 밤이 좋아' 등에 참여하여 윤태화의 활약을 이어갔다. 2022년에는 MBN의 '우리들의 트로트', '우리들의 남진', '우리들의 쇼10'에 출연하며 또 한 번 윤태화의 인기를 확인받았다.
마지막으로 2023년에는 MBN의 '현역가왕'에 참가하여 윤태화의 음악적 역량을 세밀하게 검증받았다. 윤태화는 다채로운 방송 활동을 통해 꾸준한 인기와 사랑을 받으며, 트로트 가수로서의 길을 꾸준히 걷고 있다.
윤태화는 자신의 음악적 경력과 함께 다양한 방송 활동을 통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정다비 시절에는 '세바퀴'에 출연하여 이미 윤태화의 재능이 주목받았고, '내일은 미스트롯2' 예선에서의 뛰어난 실력은 윤태화의 팬덤인 윤태화 마이너 갤러리를 형성하게 했다.
윤태화는 어머니가 가수였고, 대만 여배우 진교은과 닮았다는 평가를 받으며 주변 사람들 사이에서도 친한 관계를 형성했다. 윤태화는 MBTI 유형으로 ISFJ(용감한 수호자)를 가지고 있으며, 성격은 솔직하고 털털하며 다정다감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윤태화는 미스트롯2 데스매치 방송 후 악성 루머에 휩싸였다. 이는 홍지윤과의 일화로 인해 생겼으며, 실제로는 윤태화의 발언이 왜곡되어 인식됐다. 경연 중에 윤태화는 '쓴 맛을 보여주겠다'는 발언을 통해 주변 참가자들과의 통화를 나눴다.
윤태화는 다채로운 활동과 인생 이야기로 많은 이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윤태화는 송해와 함께 나르지오 워킹화의 광고 모델로 활동하며 TV 광고에서도 윤태화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2021년에는 신곡 '찍고 찍고 찍고'를 발표하였다. 이 곡은 정의송이 작곡하였으며, 서울, 대전, 대구, 부산의 가사 내용에서 이어지는 뒷이야기를 담고 있다고 한다. 원곡은 김미도의 2013년 노래 '<또 찍고>'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
2022년 3월 26일에는 김영석과 결혼하였다. 김영석은 비연예인으로, 윤태화와 오랜 기간 동안 교제를 이어온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윤태화의 결혼식은 가족과 친구들 사이에서 행복한 분위기 속에 진행되었으며, 이후에는 많은 사랑과 축복을 받았다.
윤태화는 웃을 때 "헤헷" 하고 웃는 유쾌한 모습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윤태화는 역류성 식도염을 종종 앓고 있으며, 이는 노래 활동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건강 문제이지만, 윤태화의 열정과 전유미가 의지와 집념을 과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