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맛있는 과일 바나나, 당신이 몰랐던 바나나에 대한 이야기

시사맨 2024. 4. 28. 06:26
반응형
728x170
바나나는 과일로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 과일은 학명으로 Musa acuminata Colla로도 불립니다. 이는 생물학적 분류를 통해 해당 식물을 식별할 때 사용됩니다. 바나나는 식물계에 속하며, 그 중에서도 아계인 유배식물아계에 속합니다. 이는 식물이 땅에서 씨앗을 발달시키는 방식에 관한 분류입니다. 또한, 바나나는 속씨식물과 외떡잎식물에 속하며, 이는 식물의 씨앗을 발달시키는 방식과 잎의 구조에 관련된 것입니다.
300x250

더불어, 바나나는 생강목에 속하고, 그 목의 과는 파초과입니다. 이 과에는 바나나뿐만 아니라 몇 가지 다른 종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나나는 파초속(Musa)에 속하는데, 이는 이 식물이 특정한 속에 속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마지막으로, 바나나의 학명은 Musa acuminata로, 이것이 이 식물을 구별하는 공식적인 이름입니다.

 


Banana �

바나나는 생강목 파초과 파초속에 속하는 외떡잎식물의 총칭으로, 일상에서는 열매만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생태

 

파초과(Musaceae) 바나나 속(Musa)에 속하는 종 중 과실을 식용하는 종들이 있습니다. 무사 아쿠미나타(Musa acuminata) 종들과 이들과 1820년 이탈리아의 변호사 겸 정치인이자 식물학자인 루이지 알로이시우스 콜라가 처음 소개한 무사 발비시아나(M. balbisiana) 종의 교배종들이 식용으로 사용됩니다.

 

다년생이지만 한 번 수확한 개체는 상품성 있는 큰 바나나가 열리지 않아서 경제성이 떨어지므로 대부분 수확 직후 줄기는 베어납니다. 땅 속에 있는 알줄기에서 죽순처럼 돋아 있는 '흡아(吸芽, Sucker)'를 떼어다가 땅에 심어서 연중 재배를 이어간다.

따라서 열대 재배지에서는 따로 바나나를 수확하는 시기가 없습니다. 이는 대나무와 비슷하지만, 대나무는 더 높이 자라며 바나나보다 크지만, 자연상태에서 한 개체로 떼어진 땅속줄기를 통해 군집을 이루기도 합니다.

바나나는 목본식물이 아니라 여러해살이인 초본식물로 분류되는데, 이는 나무 줄기와는 다르게 잎과 비슷한 구조물이 겹쳐져 있어 나무와의 차이를 보입니다. 바나나 열매는 과일로 분류되며, 과일은 '나무나 초본에 열리는,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열매'를 가리키므로 바나나를 과일로 분류하는 것은 옳은 선택입니다.

바나나의 역사와 유전적 유사성

 

바나나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원산지는 인도말라야 지역과 호주 일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기원전 5천 년 경에 말레이 반도 부근에서 무사 아쿠미나타 종을 중심으로 바나나 재배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인류 최초의 작물이자 품종 개량이 이루어진 식물이었습니다.

 

바나나의 유전적 다양성은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바나나와 인간의 DNA 구조는 약 60% 정도로 유사합니다. 이는 생화학적으로도 흥미로운 사실인데, 바나나 내에서 일어나는 화학 반응의 50% 정도는 인간 체내에서도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공통의 기원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바나나와 많은 생물들이 공통의 조상에서 진화했음을 알고 있습니다. 이는 생물들이 서로 갈라져 나가며 독자적인 진화를 거쳤지만, 그들의 유전자는 여전히 서로 유사함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과 가장 비슷한 생물들조차도 유전적으로 90% 이상이 유사하지만, 그들과의 차이는 단지 1%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사실은 우리가 지구상의 모든 생물과 어떤 식으로든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줍니다. 바나나의 역사와 유전적 유사성은 우리가 자연과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진화해 왔는지에 대한 이해를 높여줍니다.

바나나의 비밀: 번식의 어려움과 인류의 노력

 

바나나, 그 달콤한 맛 뒤에는 풍성한 역사가 숨어 있습니다. 야생의 바나나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형태와는 다르게 씨가 굵고 딱딱하여 먹기가 불편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오늘날 먹는 바나나는 먹기 편한 다배체인 변종들이 선발되어 온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바나나를 재배하게 되었을까요? 그 이유는 우연히 씨가 거의 없는 돌연변이 바나나를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야생 바나나 중에는 아직도 씨가 많고 단단한 바나나가 많습니다. 심지어 바나나 씨앗을 찾는 것은 로또에 당첨될 확률만큼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바나나 씨앗을 찾는 것만으로도 어려운데, 그 씨앗을 심어도 바나나가 자라는 것은 보장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씨앗의 배가 매우 작아서 현미경을 사용하여야만 분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심어도 발아할 확률은 1%에 불과합니다. 파초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결과적으로 100만 개의 바나나가 필요합니다.

 

이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바나나 개량을 전문으로 하는 육종 학자들은 끊임없이 노력해 왔습니다. 그들은 열대지역으로 향하고 현지의 인부를 고용하여 바나나 수만 개를 으깨가며 씨앗을 찾습니다. 이렇게 얻은 씨앗은 매우 소중하며, 종의 다양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마침내, 바나나의 생리주기를 이용하여 바나나에 씨앗이 가득 열리게 하는 기술이 개발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바나나 씨앗을 발견하는 확률이 훨씬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파초 하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바나나가 필요합니다.

 

바나나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한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 덕분에 우리는 매일 그 달콤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바나나: 달콤한 과일의 다양성과 이면의 이야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바나나는 노란색입니다. 그러나 바나나의 세계는 더 다양합니다. 구우면 감자와 비슷한 맛이 나는 플랜테인 바나나, 맛있기로 유명한 빨간색 레드 바나나, 파란색의 블루 자바 바나나, 심지어 사과 맛이 나는 바나나까지도 있습니다. 최근들어 한국에도 새로운 바나나들이 조금씩 들어오고 있다는데요. 로즈 바나나, 애플바나나, 바나플, 라툰단 바나나 등 그 종류는 다양합니다.

 

바나나는 상동염색체가 어느 종에서 왔느냐에 따라 분류됩니다. 현대에는 대부분 AAA계통의 캐번디시 바나나가 많이 먹힙니다. 그러나 열매가 붉은 바나나나 흰 줄무늬가 있는 바나나, 꽃을 관상용으로 사용하는 바나나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로 미셸 바나나 같이 전염병으로 멸종됐다고 알려진 바나나도 소규모 생산 및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바나나들은 가격이 높고 찾기 어렵지만, 맛이나 특별한 경험을 원한다면 한번쯤 시도해볼 만합니다.

 

바나나 중에서도 플랜테인은 크고 단단하여 주식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는 거의 식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플랜테인을 채소로 인식하는 문화와는 다르게, 관세법이나 부가가치세법 기준 법률에서는 플랜테인도 다른 바나나와 같이 과일로 취급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먹는 캐번디시 바나나는 어떤가요? 실은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가장 맛없는 바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품종을 선택할 때에는 병충해 저항성이나 보관 및 운송의 편의성을 고려하기 때문에 맛은 차치된 경우가 많았던 것입니다.

 

농촌으로 가면 다양한 토속 바나나 품종을 맛볼 수 있습니다. 이 바나나들은 시판되는 것과는 다른 맛을 선사합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야생 바나나의 자생지에 가까울수록 교잡이 되어 씨앗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까요. 바나나의 다양성과 매력은 우리에게 끊임없는 놀라움을 선사합니다.

 바나나: 달콤함의 뒷이야기

 

바나나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달콤한 과일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그 뒤에는 복잡한 이야기가 숨겨져 있습니다. 바나나의 다양한 품종과 생산 과정, 그리고 멸종설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보겠습니다.

 

 플랜테인(Plantain): 요리용 바나나

 

무사 발비시아나 계통의 염색체가 많이 섞인 품종은 주로 플랜테인이라고 불립니다. 이런 바나나는 보통 노란색으로 후숙시키지 않고 먹으며, 당분 대신 녹말이 많아 단맛이 나지 않습니다. 주식으로 먹을 수 없는 강한 맛 때문에 음식 재료로 주로 사용됩니다. 동남아나 아프리카 등지에서 식용으로 흔히 사용되며, 다양한 조리법으로 소비됩니다.

 

 바나나의 멸종설: 과학과 오해

 

한때 바나나의 멸종설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과학적으로 근거가 없는 주장입니다. 바나나는 종자가 수천종이 넘는 다양한 품종이 있고, 종자 보존과 유전 다양성에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작물 중 하나입니다. 멸종설은 실제로는 바나나 산업의 기업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대규모 농장에서의 재배와 유통이 주를 이루는데, 이러한 환경에서 품종 획일화가 발생하여 생겨난 문제입니다.

 

 바나나의 안정성: 급격한 가격 변동 없이 안정적인 수급

 

바나나는 생산과 유통이 잘 조직화되어 있어서 급격한 가격 변동 없이 안정적인 수급이 이루어집니다. 이는 바나나가 재배에 소요되는 시간이 짧고, 전염병이 발생해도 다른 지역에서 빠르게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나나는 급격한 가격 상승률을 보이지 않고, 소비자들에게 안정적인 식품으로 인식됩니다.

 

바나나의 다양한 면을 알아보면, 이 과일이 얼마나 우리 식탁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나나 산업의 안정성은 다른 식품과 비교할 때 그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킵니다.

바나나: 건강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

 

바나나, 달콤한 맛의 과일로 더불어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데요. 중간 크기의 바나나 하나는 약 118g이며, 이는 약 105kcal의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C(일일 섭취량의 11%), 비타민B6, 엽산(비타민B9, 33%), 비타민A, 베타-카로틴, 식이섬유질(3.1g), 마그네슘(8%), 구리(10%), 망간(14%) 그리고 풍부한 칼륨(400㎎ 안팎, 9%)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 가득합니다.

 

바나나는 과일 중에서도 당분이 많은 편으로, 100g당 약 22.6g의 당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과일 중에서 매우 높은 수준으로, 자당 40%, 포도당 36%, 과당 24% 정도의 비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은 포도당이 주로 인체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포만감을 줄이는 반면, 과당은 중성지방을 생성하는데 사용되며 상대적으로 적은 포만감을 준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도 또한 매우 높은 편이며, 평균적으로 20~25 브릭스 정도이며 특별히 최고급 품종은 60브릭스에 이를 정도로 매우 달콤합니다. 또한 바나나는 칼륨이 풍부하여 몸 안의 나트륨과 칼륨의 균형을 맞춰줌으로써 세포들 간의 등장성(isotonic)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운동 후 전해질과 탄수화물을 보충하기 위해 운동선수들이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장염이나 물갈이를 할 때에도 도움을 주며, 정신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바나나 안에는 세로토닌 생산을 촉진하는 비타민과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어 우울증이나 불안장애와 같은 신경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혈압을 낮추는데도 효과적이며, 저염식보다 바나나를 먹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듯 바나나는 그 달콤한 맛 뿐만 아니라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자주 섭취하여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