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준열(柳俊烈)은 대한민국의 배우로, 1986년 9월 25일에 경기도 수원시 매탄동에서 태어났습니다. 현재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매탄동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그의 본관은 문화 류씨(文化 柳氏)입니다. 키는 183cm이며 혈액형은 A형입니다.
학력 및 경력
류준열은 동수원초등학교, 영덕중학교, 영덕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수원대학교 융합문화예술대학에서 연극영화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그의 데뷔는 2015년 3월 12일 영화 '소셜포비아'로, 이후 배우로서의 활약을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씨제스 스튜디오 소속으로 활동 중입니다.
개인적인 정보
류준열은 개신교 신자이며, 별명으로는 '어남류', '환경민수'가 있습니다. 또한 MBTI 유형으로는 ESTJ입니다. 병역 의무를 공익근무요원으로 이행하였으며, 소집해제된 바 있습니다.
데뷔 전
류준열은 어릴 적부터 배우가 되고자 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초기에는 사범대 진학을 목표로 공부를 하고 있었는데, 재수생활을 하던 중에는 너무 졸려서 서서 공부하다가 자는 나날이 많아졌습니다. 그렇게 졸음에 시달리던 중에는 자신이 공부와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어 연기로의 진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연극영화과에 진학하여 배우의 길을 걸었습니다.
대학 생활은 평범하게 보냈다고 합니다. 이런저런 단편 영화에 출연하며 병역은 공익근무요원으로 이행한 후, 5년간 치아교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의 데뷔작은 2014년 클래지콰이의 '내게 돌아와' 뮤직비디오부터 2015년 3월 12일에 개봉한 영화 《소셜포비아》까지입니다. 대학 시절부터 다양한 알바를 경험했고, 연극과 뮤지컬을 가르치기도 했습니다.
연기 활동
류준열은 공식 데뷔작으로 2015년 영화 《소셜포비아》를 통해 스크린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이 영화에서는 아프리카 인기 BJ '양게'를 연기했는데, 이 역할이 그의 데뷔작이었습니다. 이후 주연이나 주조연으로 다양한 영화와 드라마에 출연하며 활약했습니다. 특히, 2015년에 tvN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서 주목을 받으며 스타덤에 오른 후, 다양한 작품에서 주연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이후 영화와 드라마에서 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보여주며 주연급 배우로서 자리를 굳혔습니다.
2012년에는 영화 NOWHERE에서 커플남자 역할로 단역으로 출연한 뒤, 독립 단편영화에 참여하며 연기 능력을 선보였습니다. 이어 2013년에는 영화 잉투기에서 체육관원으로 출연하고, 독립영화인 개밥그릇에서는 정채운 주연으로 활약했습니다. 2014년에는 급한 사람들에서는 재현 역으로, 또한 미드나잇 썬에서 용훈 역을 맡아 Economic Love에서 지훈 역으로 다양한 단편영화에 참여했습니다. 또한 네이버TV 아이콘의 손나래 구출작전에 현우로 출연하며 활약하였습니다.
2015년에는 동심을 담은 단편영화 동심에서 클럽남으로 등장하였고, 이후 소셜포비아에서는 양게 역으로 독립영화 공식 데뷔를 하며 25만 명의 시청자들에게 자신의 연기를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단편영화 그리다에서 상훈으로 출연하여 네이버TV 아이콘과 유튜브 아이콘에서 활약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로봇, 소리에서는 씨 없는 딸기 역으로 조연으로 활약하며, 섬. 사라진 사람들에서는 지훈 역으로 출연하고, 글로리데이에서는 주연으로 나서며 독립영화 첫 주연을 맡았습니다. 또한 계춘할망에서는 박철헌 역으로 조연으로 활약하고, 양치기들에서는 동철 역으로 독립영화에 참여하여 시청자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2017년에는 장편 상업영화인 더 킹에서 최두일 역으로 주연을 맡아 화려한 데뷔를 하며, 택시운전사에서는 구재식 역으로 주연을 맡아 대중들에게 자신의 연기력을 인정받았습니다. 그리고 2018년에는 리틀 포레스트에서 재하 역으로 출연하여 150만 명의 관객을 이끌었고, 독전에서는 서영락 역으로 520만 명의 관객을 모았습니다.
그리고 2019년에는 뺑반에서는 서민재 역으로, 돈에서는 조일현 역으로 출연하여 각각 182만 명과 338만 명의 관객을 모았습니다. 그리고 봉오동 전투에서는 이장하 역으로 출연하여 478만 명의 관객들에게 감동을 전했습니다. 이어 2022년에는 외계+인 1부에서 무륵 역으로, 올빼미에서는 천경수 역으로 출연하여 각각 154만 명과 332만 명의 관객들을 만났습니다.
드라마에서도 2015년 KBS 2TV에서 방영된 프로듀사에서는 주종현 역으로 단역 출연하였고, tvN에서 방영된 응답하라 1988에서는 김정환 역으로 주연을 맡아 뛰어난 연기력을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2016년에는 MBC에서 방영된 운빨로맨스에서는 제수호 역을 맡아 활약하였습니다. 그리고 2021년에는 JTBC에서 방영된 인간실격에서는 이강재 역으로, 2024년에는 넷플릭스 로고가 찍힌 The 8 Show에서는 진수 역으로 출연하여 드라마에서도 뛰어난 연기력을 선보였습니다.
스폰지밥의 열렬한 팬으로, 스폰지밥이 항상 밝고 즐겁게 살아가는 모습에 자신도 그렇게 살고 싶어져서 스폰지밥을 좋아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한 라이브 방송에서는 스폰지밥의 성우인 전태열의 음성 메시지가 흘러나오자 눈물까지 흘렀다고 합니다. 이후 스폰지밥 퀴즈가 끝나자 그 음성 메시지 파일을 제작진에게 달라고 요청하였는데, 이를 벨소리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술을 마시지 않는 스폰지밥의 특성에 공감하여 자신 또한 술을 전혀 마시지 않거나 가끔씩만 마신다고 합니다. 회식자리에서는 다른 사람들이 술을 마실 때 사이다를 마시며 분위기를 즐긴다고 합니다.
어릴 때는 키가 여동생보다 작아 여동생으로 오해를 받기도 했지만, 현재는 키가 183cm로 자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축구 게임에 빠져 재수한 경험이 있으며, 실제로 축구를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류준열은 축구 팬으로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박지성을 즐겨보고 있습니다.
또한, 류준열은 손흥민과 친분이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손흥민과의 친분을 인정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그는 봉사와 환경보호에 관심이 많아 소셜미디어를 통해 관련 내용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류준열은 다양한 취미와 관심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패션에 관심이 많아 캐주얼한 스타일을 선호하며, 본인의 머리스타일에도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또한 롤과 같은 게임에도 관심이 많아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종합적으로 보면 류준열은 다재다능하고 다방면에 걸친 매력을 가진 배우로 평가받고 있습니다.